Home 심리학정보 행복과 성숙의 심리학
최근에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행복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행복(happiness), 삶의 질(quality of life), 주관적 안녕(subjective well-being)이라는 주제를 다룬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주제를 연구하는 긍정적 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이라는 새로운 학문분야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1) 행복과 주관적 안녕
(2)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행복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행복의 개념에 대해서 크게 두 가지의 다른 입장이 존재합니다.(Ryan & Deci, 2001)그 하나는 행복을 쾌락추구와 고통회피의 측면에서 규정하는 쾌락주의적 입장(hedonic approach)입니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행복을 긍정적 감정이 많고 부정적 감정이 적으며 삶의 만족도가 높은 상태로 규정합니다. 이와 달리, 자기실현적 입장(eudaimonic approach)에서는 행복을 개인의 잠재력이 충분히 실현되는 상태라고 봅니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삶의 의미를 느끼며 생동감있게 살아가는 사람을 행복한 사람으로 여깁니다. 자기실현적 입장을 지닌 연구자들은 성숙한 인간의 특성을 밝히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를 위해서 인류역사에서 위대한 족적을 남긴 성인과 위인의 심리적 특성을 밝히려는 노력을 시도해 왔는데, 그러한 연구노력의 결과로서 바람직한 인간상을 제안한 이도 있습니다.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술하는 용어로는 성숙한 인간(mature person), 건강한 인간(healthy person), 생산적 인간(productive person), 자아실현적인 인간(self-actualizing person),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 등 다양한 개념이 사용됩니다.

(1) Allport의 성숙인격론
(2) Fromm의 성숙인격론
(3) Maslow의 성숙인격론
(4) 행복하고 성숙한 삶의 6가지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