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심리학정보 임상ㆍ상담 심리학이란
임상 및 상담심리학은 개인이나 가족, 집단이 겪는 다양한 지적, 정서적, 행동적, 신체적 장애 혹은 문제에 대해 심리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이해하며, 이러한 장애 및 문제들을 평가/진단하고, 이를 치료/상담하는 분야이며, 동시에 개인이나 가족의 자아실현과 심리적 성장, 행복을 돕는 분야입니다.

전통적으로 임상심리학은 정신분열증, 우울증, 불안 장애, 성격 장애 등 다양한 심리적 장애들의 원인과 효과적 치료법에 대한 연구, 이들의 진단과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검사 및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사용하는 심리평가, 연구 및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개발해 치료를 수행하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뇌 손상을 비롯한 뇌 장애와 관련된 심리 및 행동적 문제를 다루는 임상신경심리학, 심혈관 질환, 암, 소화기 질병, 호흡기 질환, 통증 등 다양한 신체 증상에 기여하는 성격 및 심리적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이들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공헌하는 임상건강심리학, 아동의 행동 및 발달 장애를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아동임상심리학 등의 임상심리학 전문 분야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범죄 행동에 대한 연구와 평가 및 교정을 다루는 범죄심리학, 증언 능력과 증언의 신빙성, 범죄와 정신병리의 관계 등 법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법심리학 분야도 임상심리학의 응용분야로서 개척되고 있습니다.

이 처럼 주로 인간의 문제 행동에 초점을 두어 왔으나, 최근엔 인간의 자기실현과 성장, 성숙, 행복 등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측면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상담 심리학은 전통적으로 상담소나 학교 등 비임상적 장면에서 적응 및 행동 문제에 심리치료와 상담을 적용하여 사람들을 돕는 분야입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임상심리학과 상담심리학을 분리해서 배출하고 있지만, 전통적으로 심리학에서는 이 두 분야가 임상 또는 임상ㆍ상담으로 통합되어 있고, 교과과정도 유사해 본교에서는 통합해 운영하고 있습니다.